겸재 정선
겸재 정선의 <박연폭도>를 미국 AI 프로그램 Runway에 넣어 영상 생성을 시도해보았다. 이번에도 결과는 실망스럽다. <박연폭도> 그림을 전혀 이해하지 못했다.
“박연폭포는 고려의 수도였던 개성을 대표하는 절경으로 송도삼절(松都三絶) 중 하나로서 금강산의 구룡폭포, 설악산의 대승폭포와 함께 우리나라 삼대명폭으로 일컫는다.
조선시대 박연폭포 그림 가운데서도 웅장함을 가장 잘 살려낸 작품이 정선의 <박연폭도朴淵瀑圖>다. 아름다운 자연의 감동 이상으로 인간이 재창조한 회화예술의 위대함을 정선의 <박연폭도>가 명징하게 보여준다.
정선은 대상을 음양 원리로 해석하려 했다. 폭포와 고모담 바위가 음을 상징한다면, 오른쪽에 불뚝 솟은 암벽은 남성성인 양을 시사한다. 은근하게 남녀의 성기형태를 끼워넣어 읽는 재미를 더해주었다.
<박연폭도>는 폭포 소리를 시각적으로 형상화하려는 의도를 완벽하게 구현한 작품이다. 단순히 실경을 재현하는 일보다 실경에서 받은 감명, 곧 폭포의 굉음을 수묵으로 그리려는 발상은 누구도 흉내내지 못하는 창조적 아이디어일 것이다.
대개 <금강전도>의 부감법을 정선 화법의 전형으로 꼽지만, 그보다 <박연폭도>의 단순하고 간명한 화면구성과 앙시(仰視) 변형방식이 가장 직감적으로 와닿는다. 소리의 리얼리티를 시각적으로 과장한 조형어법이 주는 울림 때문이다.”
<옛 화가들은 우리 땅을 어떻게 그렸나>(이태호 지음) 중에서
겸재 정선 <금강전도(金剛全圖)> 미디어아트 작업 (감독: 전승일) (0) | 2024.11.05 |
---|---|
겸재 정선 <인왕제색도(仁王霽色圖)> 미디어아트 작업 (감독: 전승일) (0) | 2024.11.05 |
겸재 정선 <경교명승첩(京郊名勝帖)> 미디어아트 작업 (감독: 전승일) (0) | 2024.11.05 |